본문 바로가기
주식&코인/주식

한국판 뉴딜펀드 가입방법 및 혜택

by 부나B 2020. 9. 8.
뉴딜펀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미래 경제 질서 변화 대비를 위한 한국판 뉴딜 정책 실행하기 위하여 뉴딜펀드를 발표했다. 20조원 규모로 7조원은 공공부문이, 나머지 13조원은 민간에서 유치한다. 정책형 뉴딜펀드는 모펀드, 자펀드로 구성된다. 정부와 정책금융기관이 모펀드를 조성하고, 국민들은 자펀드에 투자하게 된다. 뉴딜 펀드의 투자 대상은 디지털 뉴딜인 AI기업, 그린뉴딜인 수소충전소, 태양광 발전 등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높고 세계적으로 각광받고 있는 신산업분야다.

뉴딜펀드 가입 방법 및 혜택

민간에서 자유롭게 조성하는 뉴딜펀드는 지금도 가입할 수 있다. 농협의 NH-아문디 필승코리아 펀드가 민간 뉴딜펀드로 분류된다. 이 펀드는 주식형펀드로 문재인 대통령도 가입한 펀드이며, 작년 8월 14일 출시됐는데 1년 만에 수익률이 56%라고 한다. 삼성액티브운용은 삼성뉴딜코리아펀드를 오늘 7일날 출시 예정이다. 정책형 펀드는 올해 말까지 모펀드를 조성하여, 내년 예산이 들어오면 자펀드 모집을 시작한다. 일러야 내년부터 가입가능하고, 판매 창구는 증권사 창구를 기본으로 하되, 접근성을 고려해 은행에서도 판매할 전망이다. 정책형 뉴딜펀드, 공모 뉴딜 인프라펀드, 민간 뉴딜펀드로 종류는 총 3가지다. 가입 시 세금 혜택이 있는 펀드는 공모 뉴딜 인프라펀드로 투자금 2억원 한도로 15%인 배당소득세를 9%로 낮추고, 종합과세 또한 하지 않는다. 정책형 펀드의 자펀드, 민간에서 출시한 뉴딜펀드는 해당되지 않는다.

인프라 펀드는 인프라 건설과 투자금 회수까지 기본적으로 10년 이상의 시간이 걸린다. 정부는 투자 접근성을 높여 주기 위해 5~7년짜리도 개발할 예정이다.

정책형 뉴딜펀드는 저위험 저수익 추구로 손실 날 경우 정부가 책임을 지기 때문에 원금 보장이 가능한걸로 알고 있다. 하지만 원금 보장 되는 펀드는 말이 안되므로 100% 원금 보장보다는 정부 지원으로 최대한 원금을 보장해준다고 생각하면 좋을 듯 하다.

민간 뉴딜펀드는 고수익을 기대 할 수 있는 펀드로 그만큼 손실 위험도 클거라고 본다. 기대 수익률은 앞서 정부가 연 3%이상 안정적인 수익을 보장한다고 했으나, 자본시장법 위법 소지가 있어 자료엔 기대 수익률을 명시하지 않았다. 대신 수익률을 가늠할 수 있게 정책형 뉴딜펀드는 국고채 이자보다는 높은 수익률을 추구할 거라며 설명했다. 하지만 편입하는 종류에 따라 수익률은 천차만별이 될테이고, 다른 펀드 마찬가지로 조성하는 사업자에 따라 각기 다른 수익률을 추구하게 될 것이다.

 

매일 경제 기사 발췌

뉴딜펀드처럼 이전 정부에서 주도했던 펀드 현황

이명박 정부의 저탄소 녹색 성장을 주제로 녹색성장펀드는 총 33개 중 현재 6개만 남은 상황이며 박근혜 정부 이후 녹색성장이 동력 잃으며 정리됐고, 통일은 대박이라고 외치던 박근혜 정부의 통일 펀드는 2016년 개성공단 폐쇄 후 수익률이 급락해 대부분 운영이 중단되었다. 청년희망펀드 역시 2018년 8월, 3년도 안 돼서 판매 중단되며, 정권 교체 이후에 정리되었다. 대부분의 펀드가 자투리 펀드로 전락했다.

2017년 인베스트 조선 발췌


이전 정부 펀드 현황을 보듯이 정권이 바뀌면 기존 정책을 유지하기 어렵다고 보기에 뉴딜 펀드도 비슷하게 흐르지 않을까 싶다. 다음 정권도 문재인 정권이라면 모를까! 차라리 펀드보다는 뉴딜 정책 관련 수혜주를 투자하는 게 좋아 보인다. 관련 수혜주들이 이미 너무 많이 오른 상태지만 문재인 정부가 지속적으로 뉴딜 정책에 힘쓴다면 결국 우상향 하지 않을까. 뉴딜 정책이 잘 되길 바란다.


뉴딜펀드 관련주 알아보기

 

한국판 뉴딜 정책 관련주 - 지금 사도 되나

올해 정부 정책중 하나인 한국판 뉴딜 정책, 2025년까지 160조원을 투자해 190만개 일자리를 창출하고, 또 한번의 도약을 하겠다는 취지의 정책이다. 본격적인 정책 추진을 위해 하반기들어 정부에

bunabe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