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일상

한시생계지원금 동사무소가서 신청하기 - 필수서류, 세대원, 지급일

by 부나B 2021. 5. 27.

한시 생계지원금 신청하기

<신청조건>
- 2019년 ~ 2020년 대비 소득이 감소한 가구(1원이라도 소득감소해도 가능)
- 재산기준 : 대도시 6억원이하 / 중소도시 3.5억원 이하 / 농어촌 3억원 이하
※지급제외대상 : 기초생활보장(생계급여) / 긴급복지(생계복지) / 타 코로나19 피해지원사업 대상자
- 지급금액 : 1가구에 50만원 1회 지급
- 지급일 : 6월 말쯤 일급 지급

저의 경우는 2019년 ~ 2020년 대비 소득이 감소하고(직장 퇴사로 인한 2020년 4월~11월까지 무직자), 재산기준도 대도시 6억 원 이하이기에 세대원으로써 신청을 했어요.

인터넷신청 : http://www.bokjiro.go.kr/
기간 : 2021년 5월 10일 ~ 5월 28일
복지로사이트 > 한시생계지원금 신청서 작성 > 심사 > 결정지급

한시생계지원금 신청을 먼저 인터넷으로 신청을 하려고 알아보니 이것저것 서류가 필요하더라고요. 인터넷으로 서류 발급받고 신청하고 하는 과정이 복잡하게 느껴져서 동사무소에서 신청하기로 했어요. 동사무소에는 각종 서류를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는 기계가 있습니다.

오프라인(동사무소)신청 
기간 :  2021년 5월 17일 ~ 6월 4일
동사무소 방문 > 한시생계지원금 신청서 작서 > 심사 > 결정지급

요즘 동사무소는 코로나 방문등록을 QR코드가 아닌 콜체크인으로 전화걸면 자동으로 체크인되더라고요. 어르신들에게는 훨씬 접근하기 쉬운 방법인 것 같아요. 그리고 접수하는 동안 막무가내로 자기부터 해달라 큰 소리 내시는데 인간적으로 그러지 마세요..

제 차례가 되면 동사무소 직원분이랑 상담후 저한테 필요한 서류를 말씀 주시고 무인발급기에서 바로 제출할 서류를 발급받았습니다. 제가 필요한 서류는 소득감소를 증명하기 위한 소득금액증명서,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를 제출 서류로 냈고, 필수 서류로는 통장사본,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통장사본의 경우 지류 통장이 있다면 동사무소에서 복사해주니 통장만 들고 가셔도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세대원 자격으로 갔는데 세대주의 신분증이나, 서류는 일절 필요 없었고, 저의 대한 서류만 준비하면 됐었습니다. 한시생계지원금을 동사무소에서 신청하셨다면 복지로에서는 조회가 안된다고 합니다. 직원분이 내 신청서를 누락할 일은 없겠지만 접수가 잘 됐는지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신청했던 동사무소로 전화해서 확인하면 친절하게 안내해주시니 참고해주세요! 지급일은 6월 말쯤 신청서에 기재했던 연락처로 안내 연락이 온다고 합니다.


▼한시생계지원금 신청결과▼

저번주에 신청하고 이번주에 바로 신청 결과가 나왔습니다. 아래 포스팅에서 신청 결과 확인 가능합니다.

2021.05.31 - [정보/일상] - 한시생계지원금 신청 결과 - 서류 부적합, 동사무소 방문 신청

 

한시생계지원금 신청 결과 - 서류 부적합, 동사무소 방문 신청

한시생계지원금 신청 결과 - 부적합 한시생계지원금 신청 결과가 벌써 나왔어요! 결과는 부적합 판정으로 지원금을 못 받게 되었습니다. 이유인즉슨 작년 대비 소득은 소폭 감소했으나, 한시생

bunabe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