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코인/주식

대주산업 - 세종시 행정수도 이전 가능성 / 세종시 관련주

by 부나B 2021. 1. 7.

오늘 7일 이춘희 세종시장은 2021년 주요 업무계획 발표했습니다.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국회 세종의사당 시대를 앞두고 행정수도에 걸맞게 새롭게 도시 계획을 수립하고, 행정수도 실현을 위하여 추진을 적극 지원겠다라고 발표했습니다. 발표와 함께 세종시 관련주들 주가가 소폭 상승하며 마감했습니다. 세종시 관련주인 대주산업의 경우, 차트를 보면 주가는 꾸준히 오르는 모습이었으나 하락세로 전환한 모습입니다. 세종시 관련주의 대한 재료는 이미 나와있기에 수도이전을 한다, 안한다 최종결정에 따라 주가에 큰 변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세종시로 이전하려는 이유: 서울과 수도권으로 집중된 인구를 분산시켜 국가 균형 발전을 위한 일환
여당(더불어민주당)의 계획: 국회의사당 전체를 세종시로 이전하는 큰 틀에서 본회의장과 국회의장실은 여의도에 잔존하며, 행정중심복합도시에 국회의사장 세종분원을 만들어 일부 기능만 옮기는 방안
이전 가능성: 국회의사당 전체를 옮기는 것은 수도 이전에 해당돼 헌법재판소가 수도 이전은 개헌을 해야만 가능하다고 판단한 것에 위배될 수 있어 현실적으로는 어려우며, 일부 기능만 옮기는 것은 국회를 실질적으로 이전하는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전망

세종시 관련주

  • 대주산업(대장주) 배합사료의 제조 및 판매 등의 목적으로 1962년 설립되었으며, 오랜 노하우로 축적된 제조기술을 바탕으로 우수한 사료 제품을 생산하는 배합사료 전문업체로 배합사료 시장의 대형화, 집단화된 축산 농가들로 인하여 사료회사들의 경쟁이 활발하게이루어지고 있으며 이에 대응하기 위해 고객밀착서비스와 프리미엄 제품으로 소비자의 만족에 힘쓰고 있습니다.

평범한 재무상태로 주가는 상승 추세이나 현재 기업의 내재가치에 비해 고평가 상태입니다. 최근 한달 간 개인의 수급이 주가변화와 강한 연관성을 보이기에 개인의 수급동향을 체크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증가, 영업이익은 160%증가, 당기순이익은 380.5%증가했으며 전년동기대비 소폭 감소하였으나 영업비용을 절감하여 영업이익은 크게 상승하였습니다. 금융수익이 증가한 반면 금융비용은 감소하여 순이익이 대폭 상승했습니다. 사료산업은 원료 공급국가들의 폭염과 가뭄 등 이상 기온으로 수확량 감소에 따른 원재료 가격의 불안정과 대체연료 개발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사업환경이 급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 유라테크 세종시에 위치한 본사와 세종시에 122억 상당의 토지를 소유하고 있으며 현대자동차와 현대모비스등에 자동차용 부품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 프럼파스트 건축용 플라스틱 배관 자재 전문 업체로 대전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세종시에 배관자재 생산공장을 두고 있습니다.
  • 신신제약 최근에 세종시로 공장을 이전하여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